본문 바로가기

재난과 재난대비

후쿠시마 원전 주변의 현재 상황

지난 11월 28일 오전 재난보도 연수단이 도쿄광역방재공원을 방문하고 있을 때, 휴대전화 통신사에서 이런 휴대전화 문자메시지를 보냈다.

'후쿠시마현 원자력발전소 주변지역은 여행 제한 지역이오니 접근을 삼가시기 바랍니다.' 일본 방문객들에게 일제히 보낸 모양이다. 이처럼 동일본 대지진으로 인한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 폭발사태는 전 세계 사람들에게 여전히 진행 중인 재앙이다. 더구나 지난 3월 발생했던 고리 원전 1호기 정전과 잇따른 고장은 이곳 후쿠시마 사태로 인해 더욱 더 긴장감을 촉발했다.

그렇다면 사고 발생 후 1년 7개월이 지난 후쿠시마 원전의 지금 상태는 어떨까?

 

   
  일본 소방청 응급대책실 다카하시 실장이 지난해 후쿠시마 원전 핵연료봉 냉각수 투입 작전 당시를 설명하고 있다.  

 

◇"결국 돌아가서 살게 할 것입니다" = 28일 오후 한국언론진흥재단 연수단과 만난 일본 내각부 방재담당 정책총괄관 아오야기 이치로 참사관이 관련된 답변을 했다. 후쿠시마 원전 복구계획을 밝혀달라는 질문에 대한 답변이었다.

이 자리는 연수 과정의 핵심이었다. 일본 정부 방재정책 총괄자의 입이었기 때문이다.

"답변하기 곤란한 질문입니다. 정부의 공식 입장이라기보다는 저의 견해를 말씀드리겠습니다. 결국, 후쿠시마 시민들이 고향에 돌아가서 살 수 있게 하는 것이 정부의 책임이 아닌가 합니다."

하지만, 이번 연수단의 고문 역할을 맡은 선문대 신문방송학과 이연 교수는 이 말에 고개를 돌렸다.

"어려울 겁니다. 후쿠시마 일대에 확산된 방사능을 없애는 데에는 300년 이상 걸린다는 게 전문가들의 관측입니다. 러시아 체르노빌의 연구결과가 바탕이 됐죠. 체르노빌 원전은 결국 콘크리트로 파묻었지만, 후쿠시마는 그 때도 놓쳤어요."

사고 발생 초기 일본 정부는 은폐와 축소 태도로 일관했다. 미국 측의 콘크리트 매장 제안도 거부했다. 이후 후쿠시마 원전 1~6호기는 기능을 중단했지만, 현재 상태는 외부 공개가 되지 않는다. 소유주인 동경전력의 전문 인력이 핵연료봉 냉각수 공급과 침출수 차단, 방사능 확산정도 점검 등 기본 업무를 하고 빠져나올 뿐, 그 어떤 실태도 공개되지 않는다. 더구나 이곳 반경 20㎞ 이내에는 사람들이 출입할 수 없다.

아오야기 참사관이 다시 한국 기자의 질문을 받았다. "후쿠오카 원전 사고 이후 일본 정부의 축소 은폐 논란이 적지 않습니다. 국제사회에서도 지적을 받고 있죠. 어떻게 보십니까?"

지진이 일상화돼 있고, 지난해 가공할 재난 피해를 직접 겪은 일본의 방재정책 총괄자는 담담했다.

"당시 저희들 정책에 이견이 있다는 것은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 때의 지진이나 원전 사고가 '예상하지 못했던 일'이라는데 저희들은 더 큰 우려를 합니다. 저희들 방재정책의 기조는 '대재난을 예상하고 대비한다는 것'입니다."

 

   
 

일본 정부는 앞으로 발생할 대재난의 하나로 도쿄 등 대도시에 발생할 수도직하형 지진을 구체적으로 설정하고 있다. 이를 위해 도쿄광역방재공원 내에 재해때 활용될 상황실을 미리 설치할 정도다.

 

 

◇"대재난을 예상하고 대비하는 게 방재정책" = 일본 내각부 방재담당 대신(장관)의 지휘 아래 있는 방재담당 정책의 기조가 대재난을 예상하고 대비하는 것이라고 했다. 대표적인 것이 지진 대비다.

이들은 이런 기조에서 일본의 혼슈·시코쿠 아래 남해 대지진을 대비한다. 도쿄 아래 동해와 연계된 형태의 이 지진으로 모두 1만 8000명 이상의 사망자와 500만명 이상의 이재민이 발생할 것이라고 예상한다.

하지만 그 수치는 조만간 더욱 근거 있는 데이터로 대체된다고 했다.

또 하나는 1995년 고베지진처럼 수도 도쿄나 대도시를 강타할 직하형 지진 즉, 일반 지진처럼 진앙이 되는 지축이 좌우로 흔들리지 않고 상하로 흔들리는 지진을 우려한다. 좌우 흔들림 위주의 일본 내진설계가 감내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이 형태의 지진이 도쿄를 강타할 경우, 1만1000명 이상의 사망자와 건물 85만동의 피해를 볼 것으로 일본 정부는 예상했다.

어떤 근거와 징후로 두 유형의 대재난을 예상하는 것인지, 그 시기는 어떻게 예상하는지 묻는 질문에 아오야기 참사관은 "일어날 수 있는 모든 근거를 종합한 것이다. 언제 일어날지 단정할 수 없다. 1000년 뒤가 될 수도, 1만 년 뒤가 될 수도 있다. 하지만, 이는 정부 방재정책의 핵심"이라고 했다.

견고한 태도는 27일 오후에 만난 일본 소방청 응급대책실 다카하시 실장 역시 같았다.

"소방청은 후쿠시마 원전 사태 이전에도 원전 사고나 독가스, 독성물질 유출사건에 대비해왔습니다. 원전 냉각수 투입 작전을 수행할 때에도 하이퍼구조대가 매뉴얼에 따라 작전을 수행했을 뿐입니다."